허시초코렛 HUHSI chocolate

무라카미하루키

대학의 영화과 입학-영화만 봤다

chocohuh 2023. 10. 26. 08:21

나는 와세다 대학 문학부의 연극영화과라는 데에서, 영화에 대한 공부를 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특별히 영화에 정통한 것은 아니다. 또 다른 사람에 비해서 영화를 보다 잘 이해하고 있느냐 하면, 그런 것도 아니다. 그렇게 생각하면, 대학교육이라는 것은 그다지 의미가 없는 것 같다.

 

그러나 와세다 대학의 영화과에 들어가서 좋았던 점은, 거의 공부를 하지 않아도 되었다는 거다. 영화과에도 일단 에이젠슈타인의 '몽타주 이론'을 원서로 읽는다든가 하는 강의가 있어서 예습을 하지 않으면 안 되었지만, 학생 쪽에서는 '! 이론만 해가지고 어떻게 영화를 알 수 있겠어?' 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근본적으로는 공부를 하지 않았다. 그럼 무엇을 했느냐, 수업을 빼먹고 아침부터 명화좌(역주: 옛날 명작만 상영하는 곳)에서 영화를 보았다.

 

수업을 빼먹는다고 해도 영화과의 학생이 영화를 보는 거니까, 이것은 어엿한 공부다. 혼날 일이 아니다. 그런 연유로 해서 학생시절에는 정말로 엄청나게 많은 영화를 보았다. 1년에 200편 이상 보았다. 당시에는 아직 <피아>같은 잡지가 없었으니까, 보고 싶은 영화를 찾아다니거나 영화관을 찾거나 하는 것만도 무척 고생스러웠다.

 

영화 볼 돈이 없으면 와세다 대학 본부에 있는 연극박물관이라는 곳에 가서 낡은 영화 잡지에 실려 있는 시나리오를 처음부터 끝까지 읽었다. 시나리오를 읽는 것에 한번 익숙해지면 무척 재미가 있다. 본 적이 없는 영화 같으면 그 시나리오를 따라 자신의 머릿속에서 자신만의 영화를 만들어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번에 쓴 빌리 와일더의 <선셋 스트리트>도 내게는 그런 영화중의 한 편이었다. 그래서 처음 보는 영화인데도 전혀 낯설지가 않았다.

'무라카미하루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편 끝내고 2주 동안 영화만 봤다  (0) 2023.11.02
나 홀로의 조조 상영 영화관  (0) 2023.10.26
언제나 비슷한 옷을 입는 나  (0) 2023.10.16
홀리오 이글레시아스  (0) 2023.10.11
인디언  (0) 2023.1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