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 영자신문을 읽다가 광고란에 개가 목을 매달고 있는 사진이 실린 걸 보았다. 대체 어찌된 일인가 싶어서 읽어보니, 이것은 애견가 협회의 메시지로 "한국에서는 개를 잡아먹는 관습이 있는데 이것은 야만스러운 일이므로 저지하자"라는 내용이었다.
그 후 한 달쯤 뒤에 호놀룰루에서 신문을 읽다 보니 "중국인은 들개사냥을 하는 데다 그 일부를 먹기까지 하는데, 이건 너무나도 야만스러운 행위다. 이제부터 중국제품을 보이콧하자"는 내용의 투서가 실려 있었다. 북경에서 대규모의 개사냥이 행해져 6주일 동안 약 20만 마리의 개가 처분된 사건이 있었는데(굉장하죠!), 그것은 거기에 대한 한 호놀룰루 시민의 반응이었다.
내 기억에 의하면, 조선과 영국간의 개 소동은 100년쯤 전에도 한 번 있었다. 그때 빅토리아 여왕(그랬다고 생각한다)이 조선 황제에게 우호의 선물로 개를 보냈는데, 조선 궁중 측에서는 완전히 잘못 받아들여 고맙게 개를 요리해서 먹었던 것이다. 그 소동은 당시에 상당한 정치적 문제가 되었다. 재미있다고 말하면 안 되겠지만, 그래도 재미있네요.
이렇게 개를 먹고 안 먹는 관습의 문제를 편식과 같은 선상에서 논하는 데는 좀 무리가 있을지 모르겠지만, 그래도 무엇을 먹고 무엇을 안 먹는다는 선택이 근본적으로 불합리하다는 점에서는 비슷한 차원이다.
야만은 인간성향의 문제가 아니라, 개념의 문제다. 내가 굴은 먹을 수 있고 대합은 못 먹는 것에 대해 "왜 그런데?" 하고 캐물어도 나로서는 무척 설명하기가 곤란하다. 성향을 설명하는 건 가능하지만 개념을 설명하기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얘기가 심하게 비약되지만, "왜 그런 마누라와 같이 살게 됐는데?"라는 질문도 같은 선상에 있는 어려운 문제이다. 나는 이런 종류의 현실을 잠정적으로 '동시 존재적 정당성'이라고 부르고 있다. 왠지 이번에는 얘기가 복잡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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