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시초코렛 HUHSI chocolate

착한디자인

클레리치 체어 콜렉션(Clerici Chair Collection)

chocohuh 2015. 6. 22. 08:16

콘스탄틴 그리치치(Konstantin Grcic)가 이탈리아의 가구 브랜드 마티아치(Mattiazzi)와 함께 체어 콜렉션 클레리치(Clerici)를 내놓았다. 이번 밀라노 가구박람회에서 선보인 클레리치는 평평한 나무 패널로 만든 벤치(Bench)와 의자로 구성된 콜렉션으로, 2013년 작 메디치(Medici)의 후속작이다.

 

 

 

이전 협업에서 마티아치로부터 라운지 체어까지 콜렉션을 확장해보자는 제안을 받고, 그리치치는 의자의 유형을 좀 더 넓혀 벤치에 기반한 의자를 만들어보기로 했다. 지난 역사를 돌아보면 너무도 아름다운 나무 벤치가 많았는데, 요즘에는 거의 찾아볼 수 없다. 벤치는 조금 큰 가구로, 그래서 오히려 공간을 창출하며 의자와는 다른 방식으로 건축과 연관된다. 그리치치가 포착하고자 한 부분이 바로 이 건축적 측면이다.

 

 

 

클레리치 벤치는 2인용 또는 3인용으로 여러 종류의 목재 패널로 제작되었다. 딱딱하고 올곧은 인상이지만, 등받이와 좌석부를 기울여 자연스럽게 몸의 기울기를 받아들인다. 한편 의자 양 끝으로 마련된 수평 프레임은 팔걸이 역할을 하는 동시에, 뒤로 기울어진 등받이를 지지한다. 그리치치는 의자와 비슷한 자세를 만드는 벤치라고 설명한다. 좌석부가 좀 더 높이 짧게 있으며, 보다 수직적이다. 벤치는 의자만큼 자주 옮기지 않기에, 더 단단한 느낌의 벤치를 만들고 싶었다고 이야기한다. 벤치는 의자와 달리 더 정적인 오브제다. 선택된 특정 장소에 놓이면, 그곳에 계속 머무른다.

 

 

 

 

벤치와 함께 선보인 클레리치 의자는 벤치보다는 낮고 좌석이 깊고, 벤치와 마찬가지로 가죽이나 천을 씌운 업홀스터리 좌석을 선택할 수 있다. 콘스탄틴 그리치치와 마티아치의 클레리치 체어 콜렉션 시리즈는 살로네 델 모빌레(Salone del Mobile)에서 그 첫선을 보였다.

 

 

메디치(Medici), 마티아치(Mattiazzi), 2013

 

http://www.dezeen.com/2015/04/27/konstantin-grcic-clerici-wooden-chairs-mattiazzi-milan-2015

http://www.konstantin-grcic.com

http://www.mattiazzi.eu/salone-del-mobile-2015-milan-2

http://www.designdb.com/drep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