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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한디자인

리액션 사이클링 자켓(Reaction Cycling Jackets)

chocohuh 2014. 8. 16. 11:18

센트럴 세인트 마틴즈(Central Saint Martins)의 졸업 프로젝트의 일부로 윌 베러티(Will Verity)는 자동차가 다가오면 더 빨리 반짝거리는 LED를 달아 여성들이 자전거 타기의 두려움을 극복하도록 도와주는 재킷을 디자인했다.

 

 

영국에서 자전거로 이동하는 사람들 중 단 25퍼센트만이 여성이다. 이것은 네덜란드의 55퍼센트나 자전거를 많이 타는 다른 나라들의 유사한 숫자와 비교할 때 크게 떨어지는 수치이다. 이 통계는 영국 정부가 발간한 영국의 자전거 인구 확대방안(Get Britain Cycling) 보고서에 따른 것이다.

 

자전거 이용을 2011년 전체 이동의 2퍼센트에서 2050년에는 25퍼센트로 증가시키자는 이 보고서의 요청에 대한 대응으로 윌 베러티는 왜 여성들이 자전거 타기를 꺼려하는를 조사했다. 그는 영국에서 자전거 타는 사람들은 백인, 남성, 그리고 25세에서 44세 사이의 사람들이 압도적으로 많다는 사살을 알아냈다. 여성들이 여기 동참하는 것을 방해하는 가장 큰 장애요인은 자전거 소유 같은 보다 실질적인 문제가 아닌 사고에 대한 두려움이었다.

 

 

 

윌 베러티는 자전거 타는 사람들을 사냥감으로, 운전자들을 포식동물로 상정하고 갑자기 두드러진 눈꼴무늬를 과시하는 등의 행동으로 동물들이 포식자들을 놀라게 하고 주의를 돌리게 하는 위협적인 경계(Deimatic) 행동을 탐구했다. 그 결과 탄생한 재킷의 등에는 LED 패널을 제어하는 근접각 센서(Proximity Sensors)가 내장되었다. 자동차가 자전거 타는 사람에게 너무 가까워지면 이 재킷은 간헐적으로 반짝이게 되고 그 속도는 차가 가까워질수록 더 빨라진다. 이 옷은 경량의 방수성 기능섬유로 만들어졌다.

 

윌 베러티의 목표는 단지 감응성 의류를 개발하는 것만이 아니고 자전거용 재킷의 시각적 언어를 바꾸려는 것이다. 기존의 고시도(High Visibility) 재킷의 언어는 도로 표지판이나 고속도로 보수작업 표지판, 기타 주변 환경에 속해있는 다른 통행 제한 시설들과 너무 비슷해서 자전거 타는 사람들을 사람보다는 장애물로 보이게 할 정도다. 경계 의상(Deimatic Clothing) 재킷은 이런 시각적 언어에서 벗어나 자전거 타는 사람들에게 길에서 더 많은 공간을 부여하고 더 안전한 여행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새로운 인식을 개발하려는 것이다.

 

 

이 작품은 런던의 비즈니스 디자인 센터(Business Design Centre)에서 열린 신진 디자이너 전시 2부에서 전시되었다. 영국의 디자이너들과 건축가들은 끊임없이 자전거 안전을 개선하기 위한 아이디어들을 내놓고 있으며 올해 초 런던의 도로에서 연속 사망사고가 일어나면서 아이디어 제안이 더 늘어났다.

 

노먼 포스터(Norman Foster)는 런던의 철로 위에 고가 자전거 도로 네트워크를 건설하는 아이디어를 홍보하고 있으며 한 자전거 단체는 충돌사고로 인한 자전거 탑승자의 사망을 줄이기 위해 사각지대가 없는 운반 트럭의 도입을 제안했다.

 

 

 

 

 

 

http://www.dezeen.com/2014/07/20/deimatic-clothing-mimics-animals-defense-mechanisms-to-get-women-cycling

http://www.designdb.com/drep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