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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한디자인

이소미(Isomi) 테조(Tejo) 소파 디자인

chocohuh 2024. 10. 4. 09:45

디자이너 폴 크로프츠(Paul Crofts)와 가구 브랜드 이소미(Isomi)는 천연 코르크(Natural Cork)와 라텍스(Latex)로 만든 재활용 가능한 시스템인 테조(Tejo)를 통해 소파의 낭비를 줄이는 것을 목표로 클러큰웰 디자인 위크(Clerkenwell Design Week)에서 소파를 선보였다. 테조 시스템은 일반적인 합판이나 금속 프레임 대신 소파의 바닥과 등받이에 코르크(Cork)를 사용하고, 독성 화학물질이 함유되어 재활용하기 어려운 플라스틱인 폴리우레탄 폼(Polyurethane Foam) 대신 양모 솜(Wool Wadding)으로 감싼 라텍스(Latex)를 충전재로 사용하였다.

 

 

크로프츠에 따르면 양모, 아마 또는 삼으로 마감된 이 소파는 99% 이상이 천연 재생 가능한 재료로 구성되어 있다. 유일한 예외는 접착제를 포함해 합판으로 만든 얇은 의자 패드의 베이스보드다. 또한 디자이너는 기존 소파가 재활용 시설보다 매립될 가능성이 훨씬 높은 다른 요소도 해결하였다. 가장 큰 문제은 소파의 복잡한 구조로, 접착제나 스테이플로 고정되어 있어 한 소재와 다른 소재를 분리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반면 테조는 분해하기 쉬운 단순한 구조로 되어 있으며, 모든 고정 장치가 내부에서 보이도록 하여 이 과정을 용이하게 해준다. 따라서 소파의 모든 요소를 궁극적으로 재활용할 수 있다.

 

 

 

 

 

이 프로젝트는 브랜드에 상당한 디자인적 문제를 제기했다. 소파는 모든 가구 카테고리 중 지속 가능성 측면에서 가장 도전적인 제품이기 때문이다. 지난 한 해 동안 많은 회사들이 이 소파에 대해 다시 생각하기 시작했고, 탁트(Takt)는 수리를 위해 설계된 소파를 공개했으며, 스페이스 10(Space 10)AI를 사용하여 가볍고 재활용 가능한 봉투 속의 소파라는 콘셉트를 만들어 내었다.

 

12년 전 이소미를 공동 설립한 크로프츠는 포르투갈의 한 공장 구석에 쌓여 있는 코르크 블록을 발견한 후 테조를 처음 구상하기 시작했으며, 이 디자인을 통해 전통적인 소파 구조의 기준에 도전하고자 했다. 포르투갈(Portugal)은 코르크의 세계 최대 생산국으로, 코르크 참나무(Cork Oak)의 껍질인 코르크는 식물에 해를 끼치지 않고 약 9년에 한 번씩 수확할 수 있다. 와인 병을 막는 코르크 마개는 이 껍질에서 직접 찍어내며, 남은 재료를 잘게 부수고 압축하여 제조업체에서 원료로 사용할 수 있는 코르크 블록이 만들어진다. 그러나 이 소재를 소파에 사용하는 데는 몇 가지 장애물이 있었다. 첫째,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크로프츠는 각 블록을 최대한 활용하고 낭비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했다. 코르크 블록은 표준 크기로 제공되어 궁극적으로 소파의 모양을 결정했다. 크로프츠는 테조 모듈을 얻기 위해 블록을 길이 또는 너비별로 잘라 600mm 또는 900mm의 변형을 만들었다. 새로운 소재의 특성과 그것이 디자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하는 것도 도전 과제였다. 예를 들어 블록의 중간 부분은 바깥쪽 가장자리보다 더 많은 수분을 보유하기 때문에 취급 방법을 달리해야 했다. 크로프츠는 디진(Dezeen)과의 인터뷰에서 디자인은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끊임없이 진화했다고 설명한다.

 

 

 

구조적 무결성과 최소한의 재료 사용 사이의 균형을 찾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다. 모서리를 보호하기 위해 가장자리를 부드럽게 하고, 재료 수율을 개선하기 위한 깊이를 변경하거나, 생산 과정에서의 움직임을 고려한 설계를 했다. 천연 라텍스로 작업하는 데도 어려움이 있었다. 크로프츠에 따르면 라텍스는 폴리우레탄 폼과 달리 슬랩 형태로만 제공되며, 몰드(Mould)나 CNC(Computer Numerical Control 컴퓨터 수치 제어) 형태로 성형이 불가능하다. 이로 인해 더 단순한 형태와 덜 조각된 표면이 생길 수 있는데, 이는 폴리우레탄의 과하게 채워진 외관을 편안함과 연관 짓는 소비자들의 마음을 멀어지게 할 위험이 있다.

 

 

 

크로프츠는 특정 곡선이나 형태를 구현하기 위해 다시 PU 폼(Poly Urethane Foam)으로 돌아가고 싶은 유혹을 피해야 했다. PU 폼 쿠션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과잉에서 벗어나야 했다. 코르크와 마찬가지로 라텍스도 고가이기 때문에 크로프츠는 소재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창의적으로 생각해야 했다. 예를 들어 등받이의 윤곽은 주로 코르크 하부 구조의 내부 곡선 형태에 의해 만들었다. 그러면 형태를 만들기 위해 성형된 PU 형태에 의존하지 않아도 된다.

 

이소미는 거의 무한한 구성으로 조립할 수 있는 모듈로 구성된 테조 시트로 상업용 건물, 업무 공간, 소매 및 접객업소를 타깃으로 하고 있다. 벤치, 싱글 소파, 더블 백투백 소파의 세 가지 기본 유닛이 있으며, 곡선형 또는 직선형 변형과 함께 테이블, 화분 등 다양한 액세서리를 추가하여 완성품을 맞춤화할 수 있다. 코르크 베이스는 덮개를 씌우거나 노출된 상태로 두어 소재의 특징을 드러낼 수 있다.

 

 

올해 런던 클러큰웰 디자인 페스티벌의 일환으로 선보인 이 소파는 이소미의 새로운 가구 유형을 대표한다. 하지만 모듈성은 이 브랜드가 오랫동안 주력해온 분야로, 이전 제품에는 쌓을 수 있는 목재 유닛으로 구성된 조립식 수납 시스템 등을 사용했었다.

 

https://www.dezeen.com/2024/05/22/isomi-tejo-sofa-paul-crofts

http://www.designd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