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현대미술관(The Museum of Modern Art, Moma) 3층 로버트 멘셜 건축과 디자인 갤러리(The Robert Menschel Architecture and Design Gallery)에서 공간의 개념(Conceptions of Space) 현대 건축의 최근 습득(Recent Acquisitions in Contemporary Architecture) 전시회가 열렸다.
많은 건축가가 다양한 방법으로 공간을 만들어냄으로써, 공간의 개념은 계속해서 새롭게 정의된다. 이 전시는 현대 건축가들이 그들 작품의 근본적 핵심인 공간 창조를 해나가는 방법의 다양성을 제시한다. 이것은 건축 공간의 구상과 표현이 형식상의 특성이나 기능적인 요구를 초월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 즉, 건축학의 예술적 시도가 근본적으로 더 넓은 문화적 이슈에 반응하는 것을 뜻한다.
20세기 초에서 중반에 이르기까지 공간에 대한 개념은 건축학의 현대적인 움직임을 정의하는 데에 대단히 중요하였다. 건물의 실내디자인과 외관디자인 사이의 일관성에 관하여 건축공간의 개념들은 새로운 특징으로 모습을 드러냈다. 또한, 그 시대는 일련의 스타일로 존재하던 건축에 대한 이전의 관점을 뒤엎고, 공간은 건축학 실습 탐구의 특권을 가지게 되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공간은 예술가, 지리학자, 사회학자 등 다른 분야 전문가의 중재와 반영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짐에 따라 재생되었다. 프랑스 철학자 미셸 푸코(Michel Foucault)는 우리는 복잡한 의미로 가득 채워진 확장된 개념을 가진 공간의 시대에 살고 있다고 주장한다.
Lot Ek. Apap, Cardboard and Acrylic, 2010년
건축가와 예술가가 만든 20개의 국제적인 프로젝트들은 확대 모델, 드로잉, 사진, 비디오 심지어 방만한 크기의 설치물로 표현되어 전시되며, 건축가들이 이 확장된 분야를 어떻게 표현해냈는지 보여준다. 참가자들은 호평을 받고 있는 헤르조그 앤 드뮤론(Herzog & de Meuron), 알바로 시자(Alvaro Siza), 쿠마 켄고(Kuma Kengo)를 비롯하여 젊고 새로운 페조 본 엘리치샤우센(Pezo von Ellrichshausen), 니시자와 류에(Nishizawa Ryue), 앙상블 스튜디오(Ensamble Studio) 등에 이르렀으며, 오늘날 건축 실습의 국제적인 파노라마를 보여주었다. 전시는 공간의 발전과 창작 예술에서 그것의 뿌리 깊은 근원 사이의 관계를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 전시에서의 공간 개념은 사회적 공간(Social Space), 주거 공간(Living Space), 한계 공간(Envelope Space), 조립 공간(Assemblage Space), 압축된 공간(Condensed Space), 가상의 공간(Fictional Space), 수행 공간(Performative Space) 등으로 나뉜다.
사회적 공간(Social Space)
자연의 세계와 대조적으로 도시와 빌딩은 본질에서 그것을 만든 인간의 관심과 생각을 반영하고 있다. 초기 모더니스트는 디자인을 통해 사회적, 정치적 이념을 표현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이것은 결국 합리적 건축(Rational Architecture)이라 불리는 기본적 원칙의 반복된 응용을 주도하였다. 이 구역의 작품들은 역사적으로 거의 관심이 기울여지지 않았던 건축 관점과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헤르조그 앤 드뮤론(Herzog & de Meuron)의 베이징 국립 경기장(National Stadium Beijing 2008년)을 표현하는 데에 네덜란드 사진작가인 이완 반(Iwan Baan)은 건물을 만든 사람과 건물을 사용하러 오는 사람의 존재를 강조하였다. 이것은 건축가가 작품에서 의도했다기보다는 그들의 작품을 보다 호의적으로 보이기 위해 사용한 방법으로, 이러한 시각은 건축물이 박물관의 소장품으로써 어떻게 효과적으로 재연될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슬로베니아(Slovenia) 예술가 마례티자 포트르츠(Marjetica Potrc)의 도면은 공간자원이 도시지역에 분배되는 방식을 탐구한다.
주거 공간(Living Space)
이곳의 작품들은 주택유형이 현대 가족 구성원과 사회 요구의 변화에 계속해서 대응하며 재창조되는지를 보여준다. 로스앤젤레스 건축가 마이클 말찬(Michael Maltzan)은 전통적인 테라스 빌라를 특이한 구조로 변환시키고, 실내와 실외의 조망을 훔쳐보기 식으로 상호 연결된 공간의 고리를 가진다.
한계 공간(Envelope Space)
높이 제한, 마천루의 제한 등 현대 도시에서 건물의 규정은 지대설정의 한계(Zoning Envelope)를 만들어냈다. 그것은 주어진 땅에 법적으로 지을 수 있는 건물의 형태와 크기를 지배하는 가상의 경계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뉴욕시는 태양의 각도, 바닥면적 비율, 그리고 인접 건물의 부피 등으로 건축공간이 이미 한정된다. 때때로 그 한계는 건축 공간의 창조를 구성하고 그 자체로 주제가 된다. 뉴욕 회사 소일(Soil)의 서울 국제 아트센터는 건물을 얇은 스테인리스 체인으로 감싸서 단순한 흰색 큐브에 기능상 돌출된 부분을 부드럽게 가려주는 동시에 독특한 형태를 만들어낸다.
가상의 공간(Fictional Space)
건축가들이 현실적인 문제와 요구에 응답하는 동안, 그들은 종종 순수한 상상의 공간을 꿈꾼다. 그러한 이야기들은 건축 구조의 특정 부분이나 건물의 용도를 제안할 수 있다. 1970년대부터 스위스 건축가 다니엘 그라탈룹(Daniel Grataloup)이 제안한 도시제안은 공상과학 소설과 미래 시나리오에서 공명을 얻었다.
수행 공간(Performative Space)
이 영역의 작품들은 건축, 설치예술, 공연을 위한 소품 사이의 경계를 가로지른다. 히메네스 라이(Jimenez Lai)의 화이트 앨리펀트(White Elephant)는 그가 말하듯 빌딩 안의 빌딩, 슈퍼 가구로 필요나 기분에 따라 회전하면 다른 내부 공간 구성을 만들어낼 수 있다.
프랑스의 건축가이자 예술가인 디디에 포스티노(Didier Faustino)는 중국 심천의 광고판을 이용하여 프레임에 그네를 매달아 신선한 관점으로 주변 도시를 볼 기회를 만들어주었다.
공간의 개념 전시는 예술과 공간이 현대 건축 디자인 과정에 어떤 영향을 가지는지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분투한다. 큐레이터 페드로 가다뉴(Pedro Gadanho)는 이 주제를 넓고 철학적인 감각으로 심사숙고 했고, 대중들로 하여금 앞으로 또 어떤 개념의 공간이 탄생할지 기대하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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