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시초코렛 HUHSI chocolate

2차세계대전_歷史

태평양 전쟁의 종식

chocohuh 2013. 2. 12. 14:08

미국의 필리핀 전투가 마지막 단계에 이름과 동시에 오스트레일리아군이 주력이 되어 일본군한테서 보르네오 섬을 탈환하는 작전이 펼쳐졌다. 그후 일본군 수비대가 궤멸됨에 따라 일본은 보르네오 남부의 석유를 공급받지 못하게 되었다.

 

장제스는 유능하지만 성격이 맞지 않아 마찰을 자주 일으키는 스틸웰의 소환을 요구했고, 이 요구는 194410월에 받아들여졌다. 그후 동남아시아의 연합군 사령부가 일부 개편되었다. 19455월초에 인도군 1개 사단이 미얀마 양곤에 상륙했지만, 마침 우기에 접어들어 비가 내리기 시작했기 때문에 아무 저항도 받지 않고 그 도시를 점령할 수 있었다. 양곤의 점령으로 미얀마 탈환은 사실상 마무리되었다.

 

필리핀 전투는 아직 끝나지 않았지만, 미국군은 마지막 목표인 일본 본토로 직접 진격하기 위해 중대한 조치를 취하고 있었다. 물론 공중폭격은 일본을 침공하기 전에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었다. 일본 침공은 일본의 주요섬 가운데 가장 남쪽에 있는 규슈[九州] 상륙으로 시작될 것으로 사람들은 생각했다.

 

미국군은 마리아나 제도에 확고한 기반을 잡았기 때문에, 장거리 폭격기 B-291944년말부터 1945년까지 일본을 꾸준히 폭격했다. 그러나 사이판과 도쿄는 2,400km나 떨어져 있어서, B-29한테도 이것은 긴 비행거리였다. 그래서 전략 입안자들은 마리아나 제도와 일본의 중간쯤에 있는 오가사와라 제도[小笠原諸島]의 작은 화산섬 이오지마[硫黃島]에 관심을 집중했다.

 

일본군 기지가 있는 이오지마를 빼앗을 수 있다면, 이 섬은 대형폭격기를 엄호하는 미국군 전투기 기지로 엄청난 가치를 가질 수 있었다. 일본군은 이오지마를 지키기로 작정했다. 태평양의 다른 섬에서도 그랬듯이, 일본군은 자연동굴과 바위 투성이의 험준한 지형을 최대한 활용하여 이 섬에 지하 방호시설을 만들었다. 이 섬을 지키는 일본군의 수는 2만 명이 넘었다.

 

미국군은 실제로 섬에 상륙하기 전에 해군 함포와 로켓포, 그리고 네이팜탄을 이용하여 날마다 이 섬을 집중포격했다. 그러나 그결과는 기대에 훨씬 미치지 못했다. 완벽한 방호시설이 일본군을 보호해주었기 때문에, 재래식 폭탄이나 포탄을 아무리 쏟아부어도 일본군에게 타격을 줄 수는 없었다.

 

미국 해병대가 1945219일에 이오지마에 상륙했지만, 완강한 저항에 부딪혔다. 그동안 공중에서 카미카제의 공격으로 수많은 연합군 함정이 파손되었다. 미국군은 223일에 이오지마의 스리바치 산[拉鉢山]에 성조기를 세웠지만, 이 섬을 완전히 확보한 것은 316일이었다. 이오지마는 미국 해병대 6,000명의 목숨을 앗아갔고, 일본군 수비대는 거의 전멸했다. 그러나 그후 5개월 동안, 2,000대가 넘는 B-29 폭격기가 이 섬에 착륙할 수 있었다.

 

한편 미국군은 마리아나 제도의 기지에서 일본을 폭격하는 새로운 전술을 찾아냈다. 대낮에 높은 고도에서 폭탄을 투하하면 산업 중심지에 별로 많은 피해를 주지 못했기 때문에, 밤에 낮은 고도에서 네이팜 소이탄을 투하하는 새로운 방법을 시도하여 놀라운 성공을 거두었다.

 

194539~10일 밤 도쿄에 대한 최초의 야간 공습으로 도쿄 건물의 25가량이 파괴되었고, 8만 명 이상이 목숨을 잃었으며, 100만 명이 집을 잃고 난민이 되었다. 이결과는 대규모 지상군의 침공이 없이도 일본을 이길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어 다른 대도시에 대해서도 비슷한 야간 공습이 이루어졌다.일본은 전쟁으로 파괴되고 있었다. 그러나 이 전술이 성공을 거두고 있었는데도, 임기중 사망한 루스벨트 후임으로 미국의 대통령이 된 해리 S. 트루먼은 일본 본토를 침공하는 재래식 방법보다 미국군의 생명을 덜 희생시키면서 일본을 무찌를 수 있는 방법을 생각했다.

 

연합군의 항복요구에 대해 일본이 시큰둥한 반응을 보인 것이 문제를 결정지었다. 194586, 1941년부터 미국에서 은밀히 개발해 온 원자폭탄이 혼슈[本州] 남단의 히로시마[廣島]에 떨어졌다. 열기와 돌풍은 폭발 지점에 있던 모든 것을 가루로 만들었고, 자연 화재를 일으켜 거의 11에 이르는 지역을 완전히 불태웠으며, 7만 명 이상이 죽고 7만 명 이상이 다쳤다. 89일에 나가사키[長崎]에 떨어진 2번째 원자폭탄은 35,000~4만 명을 죽이고, 비슷한 수의 부상자를 냈으며, 4.6를 폐허로 만들었다.

 

히로시마가 파괴되었다는 소식을 도쿄에서는 빨리 이해하지 못했다. 일본 정부관리들은 대부분 나가사키가 공격받을 때까지 연합군의 새로운 무기가 지닌 위력을 올바로 평가하지 못했다.한편 88일에 소련이 일본에 선전포고를 했다. 이런 사태 발전은 일본정부에서 지난 봄부터 강화협상을 주장해온 집단에 유리하게 작용했다.810일 일본정부는 국왕이 누리고 있는 최고통치자의 지위를 침해하지 않는다는 조건으로 연합국이 제시한 항복조건을 받아들이겠다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에 대해 연합국은 국왕의 지위에 관한 일본측의 요구는 인정했지만, 연합군 최고사령부의 지시에는 국왕도 복종해야 한다는 단서를 붙였다.

 

일본은 814일에 이 단서를 받아들였고, 트루먼은 맥아더를 일본의 공식 항복을 받아들일 연합군 최고사령관으로 지명했다. 194599일 일본은 중국에 대해서도 별도의 절차를 거쳐 항복했다. 이 마지막 공식 항복으로 제2차 세계대전은 끝났다.

 

 

'2차세계대전_歷史'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일의 항복  (0) 2013.02.12
얄타 회담  (0) 2013.02.12
소련군의 동부전선 돌파  (0) 2013.02.12
독일의 반격  (0) 2013.02.12
연합군의 점령지 정책  (0) 2013.0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