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이너가 런던을 방문하기에 최적인 시기는 디자인 페스티벌이 열리는 9월이 아닐까 싶다. 올해로 12주년을 맞는 런던 디자인 페스티벌이 9월 14일부터 22일까지 런던 곳곳에서 진행됐다. 100% Design, 텐트 런던(Tent London), 디자인 정션(Design Junction)과 같은 박람회를 비롯하여 세미나, 설치작업, 팝업스토어 등의 크고 작은 이벤트가 계속되는데 일주일을 디자인 페스티벌에만 할애해도 다 둘러보기 힘들만큼 규모가 큰 행사이다.
디자인 정션은 180개가 넘는 디자인 브랜드의 최신 디자인을 엿볼 수 있는 박람회이다. 지난해와 같이 런던의 건축 사무소와 디자인 스튜디오가 밀집된 클러컨웰(Clerkenwell) 지역의 쇼팅 오피스(Sorting Office)를 전시장소로 채택하였다. 1960년대 영국 우체국 분류 사무실로 사용됐던 건물로 높은 천장과 확 트인 공간이 가구 및 조명 제품을 전시하기에 안성맞춤이었다. 올해 전시에서는 라이트 정션(Light Junction)이라는 이름으로 조명 디자인을 집중적으로 선보였다. 주목할 만한 조명 제품을 소개하려 한다.
라이트이어스( Lightyears)의 이온 로켓(Aeon Rocket)은 덴마크 출신의 조명 디자이너 모르텐 보스(Morten Voss)가 디자인한 작품으로 폴리프로필렌과 금속 소재가 단일 펜던트 조명에 사용된 최초의 사례이다. 조명 상단부의 금속 소재가 주는 심플함과 은은하게 속이 비치는 하단부가 잘 어우러진다.
제이크 다이슨(Jake Dyson)이 새롭게 선보인 LED 조명 아리엘(Ariel)은 업라이트 또는 다운라이트로 사용가능하다. 구리 관과 알루미늄 소재의 마감방식을 사용하여 중심에서 발생하는 열을 고루 분산시켜 조명이 적정온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하나의 광원을 사용하여 전체 공간을 동일한 밝기로 비출 수 있어 사무 공간, 공항, 갤러리 등에 적합하다.
앵글포이즈(Anglepoise)의 대표적인 제품 타입75 테이블 램프(Type75 Table Lamp)가 폴 스미스(Paul Smith)를 통해 재탄생하였다. 오묘한 느낌을 주는 올리브 그레이 톤에 엑센트 칼라로 퓨시아(Fuchsia)와 라임(Lime)이 더해지는 경쾌하고 모던한 콜라보레이션 제품이다.
스웨덴의 컴퍼니 제로(Zero)가 디자인한 구형 램프 포그(Fog)는 LED 광원이 소켓 안에 숨겨져 있는 디자인으로 은은한 빛이 안개처럼 미스테리한 효과를 준다.
바론첼리(Baroncelli)는 20년 전 이탈리아에서 설립한 회사로 하이엔드 고객을 대상으로 한 인테리어 조명을 제작해왔다. 모든 제품은 베니스 무라노(Venezia Murano)의 장인들이 전통적인 방식으로 제작하고 있다. 고급스러운 소재와 모던한 디자인 컨셉이 어우러진 글로보(Globo) 조명은 공간에 드라마틱한 효과를 불어넣는다.
인터렉티브 조명 작업으로 유명한 프랑스의 조명 회사 블랙바디(Blackbody)에서 2.700개의 O LED 픽셀을 이용한 조명 설치 작업을 선보였다. O LED는 고속응답, 광 시야각 등을 특징으로 하는 최신 기술의 광원으로 블랙바디는 이 O LED 기술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조명 설치작업을 해오고 있다.
부스터 앤 펀치(Buster & Punch)는 런던에 위치한 조명 디자인 회사로 오아시스 음악을 듣고 폴 스미스 디자인을 좋아하고 모터바이크를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그들의 디자인을 이해할 것이다. 디자이너의 말처럼 히어로 라이트(Hero Light)는 젊은 감각을 불어넣은 조명 디자인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스웨덴의 디자인 스튜디오 포크폼(Folkform)에서 디자인하고 외르셰(Örsjö)에서 제작한 램프 콜렉션 스카이라인(Skyline)은 빌딩의 그래픽적인 이미지에서 착안한 디자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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