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시초코렛 HUHSI chocolate

착한디자인

스칸디나비아(Scandinavia)의 역사 디자인

chocohuh 2013. 12. 6. 09:27

코펜하겐(Copenhagen)은 덴마크의 수도이지만 위치상 스웨덴의 제3의 도시 말뫼(Malmo)와 함께 덴마크 섈란 섬과 스웨덴의 스코네 지방을 연결하는 광역생활권을 형성하고 있다. 이 두 지역은 외레순 다리로 연결되어 있는데 기차는 이 생활권을 하나로 묶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최근 디자인적으로 흥미로운 두 나라의 기차역 프로젝트를 소개하고자 한다.

 

스웨덴(Sweden) 말뫼 트리앵글른 역사 디자인

 

1,800억 원의 예산을 들여 2011년 완공된 말뫼의 트리앵글른 기차역은 하루 환승객이 55,000명에 달하는 스웨덴에서 세 번째로 번잡한 기차역이다. 트리앵글른 기차역은 말뫼 주변 지역을 연결하는 기차들과 코펜하겐으로 가는 기차가 서는 말뫼의 중심 기차역으로 주변지역은 회사들과 상가, 주거지역, 문화 센터 등이 밀집한 말뫼의 중심지역이다.

 

 

 

트리앵글른 역의 플랫폼은 250m인데 양쪽에 트랙이 두개가 있는 역으로 역 자체의 구조가 복잡하지는 않지만 지하 암반을 뚫어 만든 플랫폼에 콘크리트로 마감한 둥근 구조 때문에 강한 느낌을 주는 기차역이다.

 

 

 

 

 

트리앵글른 역의 입구는 두 군데인데 두 곳의 입구는 일관되지만 서로 다른 형태가 기하학적으로 디자인되어 있다. 특히 철제 빔과 투명한 유리를 사용한 디자인은 지역의 랜드마크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Site Plan

 

 

 

 

Section

 

Architect: Metro Arkitekter

Location: Malmö Centralstation, Sweden

Project Team: Claes R Janson, Head Architect; Carl Kylberg, Project Architect; Josefin Klein, Alexander Simittchiev, Rikard Jansson, Henrik Troedson

Electric: Ramböll Malmö

V: Ramböll Malmö, IT Konsult

Construction: Danewids Engineers

Ground: Tyréns

Light: Ramböll Denmark

Contractor: Jernhusen AB

Building Contractor: NCC

Project Area: 10,000 sqm

Project Year: 2011

 

덴마크(Denmark) 코펜하겐 뇌어포트 역사 디자인

 

말뫼에서 기차를 타고 코펜하겐에 도착하면 코펜하겐 중앙역까지 올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이상하게도 코펜하겐 중앙역은 코펜하겐 지역을 연결하는 중심 기차역이 아니다. 코펜하겐 주변지역과 지하철을 연결하는 중심역은 뇌어포트 역으로 하루 250,000명의 환승객이 거쳐가는 덴마크에서 가장 복잡한 기차역이다.

 

뇌어포트 역사는 1918년 지어진 역사로 낡아서 신축이 불가피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디자인을 공모했는데, 새 뇌어포트 역의 디자인은 덴마크의 코비 카프 아키텍츠(Kobi Karp Architecture)의 디자인으로 선정되었다. 새로운 역사의 공사는 2011년 시작되어 요즘 한창 공사가 진행되고 있는데, 새로운 기차역사는 2016년 완공될 예정이다.

 

 

기차역사 디자인은 앞에서 소개한 말뫼의 트리앵글른 역과 유사한 면이 있는데 바로 유리로 된 마치 떠다니는 구름처럼 생긴 파빌리온 구조이다. 이러한 구조는 낮에는 빛을 지하까지 끌어들이는 역할을 할 수 있고 밤에는 내부 조명에 따라 밝게 빛이 나서 어두운 밤에 쉽게 기차역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공공 공간으로써 열린 느낌을 주는 이점이 있다.

 

 

 

 

뇌어포트 역사에서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자전거 주차장이다. 코펜하겐은 네덜란드의 암스테르담과 더불어 자전거 도시로 유명한데, 이러한 개인 교통으로서의 자전거와 대중교통으로서의 기차역이 만나는 지점에 자전거 주차장을 만드는 것은 가장 자연스러운 일이기도 하다. 네덜란드의 암스테르담역 앞에는 거대한 자전거 주차장이 인상적인데 뇌어포트 역은 LED조명의 디자인이 인상적이다.

 

 

 

뇌어포트 역사 디자인에서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중앙 광장의 환기타워이다. 환기타워는 물론 외부의 신선한 공기를 지하로 끌어들이는 역할을 하지만 이러한 환기타워를 숨기는 대신 밖으로 드러내어 정보토템으로 활용하는 디자인을 채택하였다. 이 정보 토템에는 기차의 출발 시각과 도착시각, 주변 교통 정보, 문화정보 그리고 광고판 등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아직은 공사 중으로 혼잡하고 시끄럽고 어두운 뇌어포트 역이지만 공사가 끝난 후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기대된다.

 

 

 

Site Plan & Roof Plan

 

 

Section

 

 

 

 

 

 

 

 

http://www.designdb.com/drep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