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시초코렛 HUHSI chocolate

착한디자인

토미 웅게러(Tomi Ungerer) 일러스트레이터

chocohuh 2013. 10. 1. 09:10

토미 웅게러는 1931년 프랑스에서 태어났다. 어릴 적부터 그림을 좋아하여 디자인학교에 진학했으나, 도중에 중퇴하고 유럽 여기저기를 떠돌다 스물여섯의 나이에 60달러를 손에 쥐고 뉴욕으로 건너간다. 그는 어린이들을 위한 그림책을 그리기 시작하며 여기 저기 출판사를 찾아가 자신의 그림을 보여주었지만 번번이 퇴짜를 맞았지만 후에 다양한 잡지에 그림을 그리면서 재능을 인정받는 일러스트레이터가 될 수 있었다.

 

국내에는 잘 알려지거나 그다지 대중적인 외국작가는 아니지만 프랑스 및 유럽에서는 그림책 작가로 잘 알려져 있고 프랑스 남부 스트라스부르그(Strasbourg)에 그의 전용 미술관이 있을 정도로 작품성을 인정받고 있다. 지금까지 무려 100여 권의 책의 삽화 작업을 한 토미 웅게러는 1998,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Hans Christian Andersen) 일러스트레이터 부문상을 수상하였다. 그는 어른들의 시각으로 아이들에게 주어질 그림책의 소재를 한정하는 것에 반대했던 그림책 작가이다. 토미 웅게러가 끊임없이 주장하는 것은 자신의 억압적이고 혼란스러운 어린 시절에 겪은 흑백 논리에 대한 반론이고, 그것은 기존 그림책에 담겨 있던 사람들의 선악에 대한 보편적 이분법을 여지없이 흔들어 놓는 새로운 모색이었다.

 

 

1990년 프랑스 스트라스부르그의 스튜디오

 

 

스트라스부르그에 있는 뮤지엄에서 그의 작품들을 선보이는데 1979년작인 이 작품 또한 그 중의 하나이다. 그의 첫 번 째 어린이 책인 The Mellops Go Flying

 

 

잉크와 콜라쥬로 만든 무제의 1959년 작품

 

 

 

 

 

 

The Three Robbers 책의 일러스트레이션

 

 

베트남전 반전 포스터

 

이 포스터를 그렸다는 이유로 미국 내에서 그의 작품의 출판 금지 처분된 사건도 있었지만, 그는 여전히 자신의 작품 속에서 전쟁이나 차별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담아내고 있다.

 

 

Zeralda‘s Ogre 책의 일러스트레이션

 

 

Moon Man 책의 일러스트레이션

 

http://www.tomiungerer.com

http://www.designdb.com/drep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