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시초코렛 HUHSI chocolate

착한디자인

플라미니아(Flaminia)의 욕실 디자인

chocohuh 2013. 8. 6. 11:16

현대사회로 오면서 나타난 인테리어의 특징은 침실의 중요성은 점차적으로 줄어드는 반면 욕실이 차지하는 기능성 및 활용도는 더욱 더 커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가 일어나는 가장 큰 이유는 아마도 우리의 삶이 실내 인테리어에 반영되었기 때문이다. 바쁜 일상으로 침실의 경우 잠을 자는 공간으로 한정되면서 공간 활용에 대한 제한성을 가져옴에 따라 공간의 크기에 큰 비중을 두지 않는 반면 욕실의 경우 바쁜 생활로 인해 대화를 나눌 수 없는 현대인들에게 보다 많은 시간을 욕실에서 가질 수 있게 한다든지 혹은 업무를 마치고 돌아와 편안하게 휴식을 즐길 수 있는 기능성 욕실이 부각되면서 이러한 필요조건을 모두 만족시키려는 욕실 디자인의 변화가 요즘 나타난 실내 인테리어의 가장 큰 변화가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한다.

 

기능에 있어서도 기존의 세면대와 변기, 샤워부스 등 최소의 면적에서 최대의 기능성을 발휘할 수 있는 공간 배치가 이루어졌다면 요즘 욕실의 가장 큰 변화는 웰빙 문화의 접목을 통한 보다 넓고 특수 기능이 내장된 욕조와 TV, 음악 등을 들을 수 있는 여러 복합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이 가장 큰 변화라 생각한다.

 

 

Massimiliano Abati이 디자인한 샤워스탠드 Albero

 

 

Lorenzo Damiani가 디자인한 욕실 액세서리 Fold

 

이러한 우수한 품질과 꾸준한 디자인 개발로 가족 기업에서 발달해 현재는 점차적으로 세계적으로 주목 받고 있는 회사가 바로 이탈리아의 플라미니아(Flaminia) 회사이다. 1957년에 설립한 플라미니아는 종합 욕실제품 업체로 디자인의 차별화가 돋보이는 업체이다. 특히 욕실제품이 기존에 흰색위주의 제품에서 벗어나 다양한 컬러의 접목, 디자인의 차별화, 기존 형태와 다른 제품 디자인, 욕실 소품 등 다양한 분야의 디자이너들과의 협업을 통해 기존 욕실이 갖던 디자인의 한계성을 극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러한 특징이 잘 반영되서인지 요즘 들어 보여지는 디자인의 특징은 기존의 욕실디자인과 차별화하는데 성공을 거두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이러한 시도로 인해 점차적으로 디자인 브랜드로의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다.

 

 

Rodolfo Dordoni가 디자인한 욕실라인 Como

 

 

Nendo가 디자인한 세면대 Roll

 

 

Fabio Novembre가 디자인한 세면대 Void

 

 

 

Alessio Pinto가 디자인한 샤워기 Volo

 

현대 욕실 디자인에 있어 가장 큰 특징은 모든 업체들이 기존의 건축자재라는 개념에서 벗어나 인테리어 적 요소가 강조된 제품으로 발전하고 있다는 것이다. 향후 욕실디자인의 발전은 지속적으로 이루어 질것으로 예상되며, 소비자들의 웰빙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 지고 있으므로 이에 부합되는 많은 제품들이 출시 될 것으로 보여진다. 생활패턴에 따른 욕실디자인의 변화는 어쩌면 생활과 공간이 갖는 상관관계를 보았을 때 당연한 결과가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며 일상생활에 있어 디자인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새삼 느끼게 한다.

 

http://www.designdb.com/drep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