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르메스(Hermes)에 의해 탄생된 중국식 럭셔리 브랜드 상시아(上下, Shangxia)의 파리 부티크 매장에 하얀색 도자기 타일의 벽돌을 쌓아 패턴을 만들어 냈다. 일본의 쿠마 켄고 조합(Kuma Kengo and Associates)은 북경과 상하이 매장 디자인을 진행한 바 있는 상시아의 첫 번째 유럽 매장의 실내 공간을 벽에서부터 천정까지 만개의 타일로 덮어 디자인 하였다.
생 제르망(Saint Germain) 대로 인근의 코너에 위치한 타원형으로 생긴 부티크 매장에는 가구와 가정용 집기, 액세서리, 의류를 진열해 놓았다. 비스듬한 파티션은 가게 공간을 나누고 장신구 진열이 가능한 직사각형의 벽감을 만들어 내고, 그 앞의 탁자와 상자 같은 스툴은 고객들이 장신구를 앉아서 착용해 볼 수 있는 공간을 연출한다. 벽면의 선반에는 가정용 집기로 채우고 유리를 덮은 보관용 케이스에는 액세서리를 진열해 놓았다. 스카프와 숄은 출입구 부근의 은색 레일에 묶어놓았고, 옷걸이는 가구 섹션의 옆에 있는 쇼 윈도우의 스크린 너머에 진열되어 있다. 광을 낸 목재 바닥은 전체적인 특징을 이룬다.
스튜디오에서는 이번 작업을 위해 가장자리는 빛을 투과시킬 만큼 얇은 소재에 빛을 반사할 수 있도록 표면이 유광 처리가 되어 있는 직사각형의 타일을 선택하였다. 이 타일을 사용해 벽에서부터 천정까지 실내 공간을 뒤덮었는데, 반짝거리는 하얀색의 표면이 만들어내는 주변을 은은하게 비춰주는 효과 덕에 공간은 빛이 가득 찬 구름처럼 연출됐다. 이 타일은 숍 정면 쇼 윈도우에도 네모난 꽉 찬 공간과 텅 빈 공간을 직조한 스크린 형태의 배경 막으로 활용됐다.
이번에 새로 문을 연 상시아(Shangxia) 파리 매장의 디자인은 같은 사무소에서 연출한 알루미늄 패턴이 특징적인 베이징 매장과 인상적인 하얀색의 상하이 부티크와 유사한 미학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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