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시초코렛 HUHSI chocolate

착한디자인

싱가포르 디자인(Singapore Design) 전시회

chocohuh 2015. 4. 20. 08:53

1970년대 이탈리아의 디자인 스튜디오가 보여준 급진적인 접근법과 오늘날 싱가포르의 젊은 디자이너들이 보여주는 동시대적인 디자인이 겹쳐진다. 싱가포르 디자인(Singapore Design): 연금술사들(The Alchemists) 전시회는 스튜디오 알키미아(Studio Alchimia)를 영감의 원천으로 삼아, 15명의 젊은 싱가포르 출신 디자이너들의 작업을 조명한다.

 

 

전시를 공동 기획한 스테파노 카시아니(Stefano Casciani)는 글로벌한 맥락에서 디자인하며 보다 동시대적인 태도를 보여주는 싱가포르의 풍경을 만들어내는 광경과 냄새, 형태에서 이끌어낸 디자인을 통해, 전시에 참여한 디자이너들은 평범한 물건을 빼어난 무엇으로 바꾸어내는 현대의 연금술사가 된다. 그중에서도 주목할 만한 다섯 팀의 디자인을 소개하려 한다.

 

 

란차베키아 + 와이(Lanzavecchia + Wai)의 풀스 골드(Fools Gold) 캐비닛(Cabinet)

 

란차베키아 + 와이의 수납장은 싱가포르 공사 현장 곳곳에서 찾아낸 물결무늬 철판에 자동차용 랩을 입혀 크롬처럼 반짝이게 하였다. 스튜디오 알키미아가 활용했던 라미네이트에서 영감을 얻어, 란차베키아 + 와이는 기능의 측면을 희생하지 않으면서도, 고급과 저급의 개념을 유희하는 디자인을 보여준다.

 

싱가포르에서 태어난 훈 와이(Hunn Wai)는 싱가포르 국립대학(Singapore National University)에서 제품 디자인를 전공하였고, 밀라노에서 태어난 프란체스카 란차베키아(Francesca Lanzavecchia)는 밀라노 폴리테크니코 국립대학(Politecnico di Milano)에서 제품디자인을 전공하였다. 두 디자이너는 네덜란드의 에인트호벤 디자인 아카데미에서 디자인 석사과정을 진행하면서 공동 작업을 하게 된다. 그리고 란차베키아 와이(Lanzavecchia + Wai)라는 디자인 스튜디오를 열게 된다.

 

 

아웃오브스톡(Outofstock)의 아우라 트로피칼레(Aura Tropicale)

 

일상의 물건을 경이로운 것으로 바꾼다는 도전적 과제를 마주하여, 아웃오브스톡의 디자이너들은 자동차의 필터에 주목했다. 자동차와 오토바이의 매연에서 분진을 걸러내는 이 세라믹 소재의 필터는, 대개 그 모습을 드러내는 일 없이 묵묵히 제 역할을 할 뿐이다. 아웃오브스톡은 삼투압 원리를 이용해 필터에 초록색과 보라색을 입혔다. 중력에 저항하며 색상을 빨대처럼 빨아들인다. 레몬그래스 에센스 오일(Lemongrass Essential Oil)을 한 방울 떨어뜨리면, 이제 자동차 필터는 싱가포르를 대표하는 향기를 은은하게고 천천히 퍼뜨리는 아로마 디퓨저가 된다.

 

 

한스 탄(Hans Tan)의 점무늬 뇨냐(Spotted Nyonya)

 

한스 탄은 남동아시아 지역의 가정용 도자기, 뇨냐에 모래분사라는 산업 공정을 더했다. 뇨냐 그릇 위에 도트 패턴으로 마스킹한 뒤 산업용 모래분사를 진행한 것이다. 공정을 마치고 나면, 점무늬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노출부가 연마되어, 뇨냐의 화려한 장식 아래 숨어 있던 하얀 본 모습을 드러낸다.

 

 

 

티파니 로이(Tiffany Loy)의 텍스타일 변형(Textile Transformations)

 

디지털 공예를 실험해온 디자이너, 티파니 로이는 패턴의 역할을 겸하는 아크릴 몰드를 만들어, 폴리에스터 천에 독특한 질감을 부여했다. 천을 두 개의 몰드 사이에 끼워 누르면, 천에 새로운 형태가 더해진다. 완성된 의상은 옷이라기보다 착용 가능한 조각에 가까워 보인다.

 

 

 

올리비아 리(Olivia Lee)의 미의 도구(Instruments of Beauty): 신성한 도구(Divine Tools)

 

인간은 끊임없이 세계 안에서 아름다움과 의미를 찾으려 한다. 올리비아 리는 9개의 도구 세트로 그러한 노력을 조명한다. 기존의 것 혹은 새로운 것에서 황금비율을 이용하고 발견하는 데 도움을 주는 도구라고 한다. 인간이 지닌 미와 이상에 대한 감각에 따라 우주를 암호화하는 신비한 힘에 관해 일깨워주는 도구들이다.

 

전시회 싱가포르 디자인: 연금술사들은 트리엔날레 디 밀라노(Triennale di Milano)에서 개최된다.

 

http://www.core77.com/posts/35933/5-Singaporean-Design-Talents-to-Watch

http://www.designdb.com/drep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