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시초코렛 HUHSI chocolate

착한디자인

에이스 호텔(Ace Hotel)의 디자인 명성

chocohuh 2013. 3. 29. 10:31

디자이너, 뮤지션, 작가, 패션피플 등 크리에이티브한 마인드를 가진 이들을 위한 호텔이 있다. 음악과 예술이라는 확실한 컨텐츠, 컨텐츠를 쿨하게 표현하면서 대중들과 소통하는 감각적인 디자인, 호소력 있는 마케팅으로 미국에서 가장 힙한 호텔 중 하나로 자리잡은 Ace Hotel을 소개한다.

 

Ace Hotel은 건축가이자 그래픽 디자이너 더그 헤릭(Doug Herrick), 마케팅 전문가 웨이드 웨이절(Wade Weisel), 바와 클럽 오너 알렉스 콜더우드(Alex Calderwood)로 활동하고 있던 세 명의 젊은 친구들에 의해 설립되었다. 기존의 규격화된 호텔 체인에서 벗어나 자신들의 친구들을 위해 디자인한 호텔이라는 기본 컨셉을 반영하듯 젊고 세련된 분위기의 캐주얼한 호텔이다. 시애틀, 포틀랜드, 뉴욕, 팜스프링스에 4개의 체인을 가지고 있고, 2013년 로스앤젤레스에 또 하나의 호텔을 오픈 준비 중이다.

 

 

Ace Hotel은 1999년 창업자들의 고향인 시애틀에서 객실이 단 24개인 작은 호텔로 시작하였다. 그러나 합리적인 가격과 독특한 디자인으로 곧 주목을 받았고, 2007년 포틀랜드에 2호점을 열게 된다. 기존 시애틀 Ace Hotel보다 3배 가량 늘어난 79개의 객실을 비롯 레스토랑, 카페, 이벤트 스페이스 등 비로소 호텔로서의 면모를 갖추기 시작하였고, 이들의 본격적인 실험도 시작되었다. 포틀랜드는 한국에는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미국에서 가장 진보적이고 힙한 도시 중 하나이다. 스케이트보드, 그래피티, 인디 음악의 메카이며, 나이키의 고향이기도 하고, 스티브 잡스가 잠시 다녔던 유명한 사립대학 Reed College가 있는 곳이다.

 

 

뉴욕 Ace Hotel은 12층 건물에 260개의 객실을 갖춘 대형 호텔로서, 로비에서는 라이브 음악이 연주되고 갤러리에서는 미술 전시회가 열리며, 각종 런칭쇼와 특별한 행사들이 열리는 맨해튼에서 가장 힙한 호텔 중 하나이다. 특히, 올해 2월 Fashion Week에는 10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뉴욕 Brooklyn의 핸드메이드 정장 테일러 Martin Greenfield가 팝업 테일링 스튜디오를 열어 고객들의 의상을 재단해주는 이벤트를 열어 화제가 되기도 하였다.

 

 

Ace Hotel New York

 

뉴욕 Ace Hotel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Roman & Williams가 디자인한 개방적인 로비이다. Ace Hotel의 로비는 디자이너, 교수, 스타일리스트, 광고대행사 PD, 작가, 기업가 등 크리에이티브한 뉴요커들의 공동 작업 공간이다. 높은 천장과 편안한 쇼파가 편안하고 캐주얼한 분위기를 만들어내고, 훌륭한 레스토랑과 로컬 커피, 칵테일과 수제 맥주들이 미식가들을 유혹한다. 각종 사교 모임, 유명DJ의 퍼포먼스, 패션 이벤트가 열리는 복합문화 공간이기도 하다. 재미있는 것은 이벤트에 초대받은 스타일리쉬한 힙스터들과 프리 와이파이, 맛있는 샌드위치와 커피를 즐기기 위해 오는 실속파들이 경계 없이 섞여있다는 것이다. 스타일과 실용성의 발란스를 모두 갖춘 도시의 소통 공간인 것이다.

 

 

Ace Hotel New York 로비

 

팜스프링스의 Ace Hotel은 자유롭고, 매일 밤 음악과 축제가 끝없이 열리는 스파/리조트 호텔이다. 20세기 중반의 모던한 모텔을 개조하여 보헤미안 스타일로 재탄생 시키고, 수영장과 스파 시설을 갖춰 오락과 휴식 기능을 최대화 하였다.

 

 

Ace Hotel Palm Springs

 

Ace Hotel의 기본적인 컨셉은 "아메리칸 헤리테지" 로 1950년대의 미국을 연상시키는 클래식하면서도 빈티지한 느낌을 독특한 매력으로 풀어냈다. 이러한 컨셉의 구현은 적절한 장소 선정에서부터 시작된다. 도시의 역사가 느껴지는 오래된 건물을 선택하고, 그 도시의 특성, 건물의 개성은 물론 역사적인 배경까지 고려하여 건물의 분위기를 최대한 살리면서도 현대적인 느낌을 덧입혀 새로운 스타일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일례로 포틀랜드의 Ace Hotel 건물은 지금으로부터 100년 전인 1912년 지어진 건물로 커다란 창문과 높은 천장, 오래된 주철 욕조 등을 그대로 살려 20세기 초의 복고적인 감성이 느껴지도록 하였다.

 

 

Ace Hotel Portland

 

다음으로는 주목할 것은 그들의 디자인 감각과 아이디어이다. 색상과 재료들을 일관성 있게 사용하면서도 곳곳에 숨어있는 반짝이는 아이디어와 섬세한 디테일에서 세심한 배려가 느껴진다. 건물 초기부터 있던 모자이크 타일 패턴의 바닥과 철제 장식의 욕조를 그대로 살리고, 오래된 군용용품을 인테리어에 활용하기도 하고, 미국 우편 수하물 자루를 런더리 백으로, 사과 궤짝을 테이블로 활용하는 등 빈티지 분위기를 연출했다. 그렇다고 오래되고 지저분한 느낌은 아니다. 호텔 객실의 매트리스는 열과 습도 유지에 탁월한 100% 오가닉 라텍스로 되어 있으며, 자체 제작한 비품들은 세련되고 환경친화적인 소재들로 되어있다. 기능과 스타일을 모두 살려 투박한 듯하지만 심플하고 편안한 분위기가 특색 있는 호텔이다.

 

 

Ace Hotel Portland 로비

 

"에이스 호텔은 한때 유행하는 디자인 호텔의 한 종류로 보면 안됩니다. 도심의 호텔을 개조했지만 그 어떤 유행과 타협하지 않고 자유로운 모던 보헤미안의 코드와 지역의 개성과 역사성을 살리면서 보다 다채로운 문화 공간을 지향합니다. 상표 없는 디자인 호텔이라고 표현하면 맞을까요." Ace Hotel 창립 멤버 알렉스 콜더우드(Alex Calderwood)의 Casa 잡지 인터뷰 중에서...

 

Ace Hotel은 실제로 아티스트, 뮤지션들을 위한 곳이다. 지역의 아티스트들을 불러 벽화작업을 하고 전시회를 열며, 뮤지션들을 불러모아 공연을 하기도 한다. 객실 중 2층 벙커 침대가 놓여 있고, 벽면에는 레코드 앨범과 포스터가 가득한 '밴드 룸'이라는 곳이 있다. 이 방은 포틀랜드에 공연하러 온 가난한 인디 밴드 멤버들이 한방에 묵을 수 있도록 저렴한 도미토리 형식으로 구성했다고 한다.

 

 

Dan Cassaro의 객실 벽화잡업

 

 

Ace 호텔의 개성있는 객실 인테리어

 

Ace Hotel에는 섬세한 위트가 있고, 고객과 커뮤니케이션하려는 의지가 보이다. 로비에는 복고풍의 흑백 즉석사진 부스가 있고, 계단에는 "EVERYTHING IS GOING TO BE ALRIGHT(모든 것이 다 잘 될 꺼야)"라는 문구가, 엘리베이터에는 "IF YOU TOOK THE STAIRS, YOU'D BE THERE ALREADY"(네가 계단을 이용했다면 벌써 여기 도착했을 꺼야), 심지어 옷걸이에는 "YOU LOOK GOOD IN THAT" 이라는 미소 짓게 만드는 짧은 문구가 새겨져 있다.

 

 

무엇보다 이들의 디자인 감각, 특히 그래픽적인 감각은 탁월하다. 타이포그래피를 적극 활용한 통일된 그래픽과 이미지를 통해 그들만의 명확한 아이덴티티를 확보해 나가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사례가 Ace Hotel Press Kit와 객실 카드키 디자인이다.

 

 

Press Kit와 객실 카드키 디자인

 

Ace Hotel은 끊임없이 이슈를 만들어내며 친구들을 불러모은다. 아티스트의 전시회와 각종 파티, 아트 프로그램 등이 정기적으로 열리면서 호텔은 지역 문화 중심지로서의 역할을 훌륭하게 수행한다. 이들의 감각적인 초대장을 받아 보면 디자이너들을 설레게 된다.

 

 

Queer Arts And Music Festival, Art Talk, Election Day Event 포스터

 

 

리바이스 천에 프린트한 초대장

 

이들은 또한 상품화에 천재적이다. Pendleton, Beams, Fjallraven, Surface To Air, Generic Man, Arkitip 등 유명 패션 브랜드들과의 공동 작업을 통해 Ace Hotel 스타일의 한정 상품들을 제작하고 판매한다. 아이템은 비누, 양초에서부터, 잠옷, 가방, 소품, 책, 스케이트보드까지 다양하며, 스타일과 품질을 모두 만족시키겠다는 그들의 의지를 엿 볼 수 있다. 2009년에는 도쿄 신주쿠의 이세탄 백화점에서 12월 한달 동안 "Gifts From Ace Hotel" 이라는 이름으로 팝업숍을 열어 큰 호응을 얻기도 하였다.

 

가장 최근의 협업은 뉴욕 Ace호텔과 Brooklyn’s Horse Cycles이 공동 제작한 가벼우면서도 튼튼한 수제 자전거이다. 고객들에게 전철이나 택시를 이용해 뉴욕을 돌아다니는 것 보다 좀 더 아날로그 한 다른 재미를 주기 위해 만들었다는 이 자전거는 호텔에서 대여하거나 온라인에서 구매할 수 있다.

 

 

Horse Cycles for Ace Hotel, New Era Yankees Baseball CAP, Japan Relief Shirt by Yusuke Hanai

 

 

Wings + Horns + Ace Bathrobes

 

 

Flip flops(Havaians), Borstal Shoe(Generic Surpls), Deck Jacket (Beams+Buzz Rickson"s)

 

 

Converse + Ace All Star Bosey Shoe

 

 

 

 

 

Ace Hotel의 가장 큰 강점은 문화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그 지역 컨셉에 맞는 인테리어, 트렌디한 레스토랑과 멋진 바, DJ의 공연, 아티스트들의 전시 등으로 참여자들의 감탄과 창의성을 증폭시키는 공간이다. 2013년 다섯번째 Ace Hotel은 다운타운 브로드웨이의 United Artists Theatre 건물에 자리를 잡았다. 빌딩의 이름부터 심상치가 않다. 이번 LA Ace Hotel은 어떤 컨텐츠로 어떤 멋진 공간들로 LA의 힙스터들을 끌어 모을지 벌써부터 기대가 된다.

 

Ace Hotel Seattle, 2423 First Avenue, Seattle, WA 98121, (206) 448 4721

Ace Hotel Portland, 1022 SW Stark Street, Portland, OR 97205 (503) 228 2277

Ace Hotel Palm Springs, 701 East Palm Canyon Drive, Palm Springs, CA 92264, (760) 325 9900

Ace Hotel New York, 1192 Broadway, New York, NY 10001 (212) 679 2222

 

http://www.acehotel.com

http://www.designdb.com/drep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