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시초코렛 HUHSI chocolate

착한디자인

루이비통 재단 미술관(Louis Vuitton Foundation Museum)

chocohuh 2015. 3. 9. 12:03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미국의 건축가 프랭크 게리(Frank Gehry)의 또 하나의 역작, 루이비통 재단의 미술관 역시 런던 디자인 뮤지엄(London Design Museum)이 선정한 올해의 디자인 2015, 건축부분에 노미네이트 되었다. 루이비통 재단 미술관은 베르나르 아르노(Bernard Arnault)의 제안으로 프랭크 게리(Frank Gehry)에 의해 설계되었으며, 프랑스와 국제적인 현대 미술 창조를 위한 새로운 장소로 자리하게 되었다.

 

 

 

 

유리잔의 구름을 연상시키는 루이비통 재단 미술관은 불로뉴 숲 북쪽 파리에 위치한 아클리마티시옹(Jardin d"Acclimatation) 공원에 자리 잡고 있다. 파리지앵과 다국적 대중의 현대 예술의 창조를 촉진시키고 지지하기 위한 열망을 품고 만들어진 이 미술관은 20세기와 21세기의 창조 그리고 예술적 역사 변동의 연장선상에 있는 콜렉션과 프로그램을 담고 있다.

 

 

 

 

 

 

루이비통 재단 미술관은 상설 콜렉션과, 임시전시, 그리고 예술사업 관리에 초점을 맞춘 갤러리 전시 모두를 포괄할 수 있다. 다양한 영역에 걸친 행사를 진행할 수 있도록 조정 가능한 스튜디오 홀 또한 완성되었으며 건물의 테라스는 프랑크 게리가 투명함과 유리잔의 건축물을 세우려 했던 영감으로 만들어져 나무가 우거진 아클리마티시옹 공원과 파리에 새로운 조망을 더해 준다.

 

 

 

 

 

 

 

 

 

 

 

 

 

루이비통 재단 미술관은 예술과 예술가들을 위해 설립된 기업 재단이자 민간 문화 산업이며, 루이비통 모에 헤네시(Louis Vuitton Monët Hennessy, LVMH) 그룹이 스무 해가 넘도록 프랑스와 전 세계적으로 후원하고 있는 문화예술 메세나 사업의 새로운 발판을 마련할 것이다. 불로뉴 숲 11에 들어선 루이비통 재단 미술관은 5년간의 공사기간을 거쳐 완공됐다.

 

 

 

 

건물 외관은 12개의 돛을 단 거대한 유리 배 모양으로, 길이가 150m, 높이가 46m에 달한다. 이 건물에는 미술관, 강당, 서점, 식당 등이 갖춰져 있으며, 배 모양 건물 꼭대기 부근에는 3개의 테라스가 설치돼 파리 시내의 경치를 감상할 수 있도록 하였다. 미술관에서는 재단 미술관 소장품과 베르나르 아르노 회장의 개인 소장품을 전시하는 콜렉션 상설전, 1년에 2차례 열리는 기획전, 콘서트 등이 열린다. 전시는 20세기 이후의 현대미술 작품이 주로 전시될 예정이라고 한다.

 

http://www.fondationlouisvuitton.fr/content/flvinternet/en.html

http://www.archdaily.com/555694/fondation-louis-vuitton-gehry-partners

http://www.designdb.com/dreport